ㅇ 돌 이전: 언어표현 이전(돌 이전): 의사소통의 의도
ㅇ 연령별 언어발달
- 1-1.6세 (첫 낱말기)50개 단어 표현, 발음이 틀려도 계속해주면 개선되는
- 1.6-2세 (낱말 조합기) 인지발달과 관련, 요구, 거부, 대상연속성, 분류
- 2-3세 (기본문법 탐색기) 몇 개 단어를 합쳐서 한 문장. 문법(명사구, 동사구, 조사), 의미(크다, 작다), 화용(자기중심성, 집단 속 독백), "안" 많이 쓰는 시기
- 4-5세 (기본문법 세련기) 이야기 길게 말할 수 있음. 내러티브(이야기 꾸미기) 잘하지만 여전히 자기중심적임
- 학령기 (고급문법 세련기)
ㅇ진료판단하는 언어발달 지연
- 12개월 : 옹알이 못함
- 15개월 : 3단어 못함
- 18개월 : 엄마, 아빠 못함
- 24개월 : 25단어 못함
- 36개월 : 200단어
ㅇ 발달지연과 관련된 소아정신과 진단
- 전반적 발달장애(자폐스펙트럼 장애)
: 사회성 발달
의사소통
제한적 관심과 상동행동
- 지적장애, 전반적 발달지연
: 전반적 인지기능의 저하
- 의사소통장애
: 언어장애, 사회적 의사소통장애
말소리 장애(발음이 나쁜..3살 지나야 알 수 있음), 아동기발병 유창성장애
ㅇ 발달영역 체크
- 운동발달
- 인지발달
- 언어발달
- 사회성발달
- 정서발달
ㅇ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
- 아이의 언어발달 잠재력
: 유전
- 부모/환경 요인
: 아이에게 들려주는 단어의 수
부모의 언어 특성(다양한 단어, 적당한 문장길이)
부모의 비언어적 소통(반응, 공감 등)
미디어 노출정도
ㅇ 긍정적 양육지수를 높여야 언어능력이 향상된다
:.좌절의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면 언어능력이 떨어짐
격려, 칭찬을 많이 해야한다.
ㅇ 책만 읽어주는 것보다는 상호작용이 더 중요하다
ㅇ 언어발달 증진 방법
- 사회, 정서적 발달이 우선되어야 함
- 상호주의, 상호소통, 상호작용(social brain, 안아주고 토닥거림)의 의도성과 상대 반응에 따라 내 행동을 변화시킴
1. touch의 중요성
2. 애착대상과의 정서적 상호작용의 양과 질
3. parentese(아기 같은 말투: 긴 모음, 하이톤)의 효과: 반복
4. 눈맞춤, 시선
5. 아기를 모방: 아기도 부모를 모방하게 됨
6. 사회적 참조 social refencing
ㅇ 이중언어
- 언어의 중추는 만 4세에 최고점
: 최고점 시기에 언어를 많이 들려주면 효율적임(이후에 안되는 것이 아님)
- 만 10세까지 트랙(신경다발의 발달)이 많이 생기고 연결이 됨
- 구조화된 언어의 학습은 초2때가 적정함(4번 뇌량 발달과 밀접)
: 학습적 의미의 외국어 교육은 초2부터 하면 됨
- 만2세 ~ 만16세 가능
- 발음 & 기초문법 : 유아기
- 고급문법, 단어, 의미 : 사춘기
ㅇ 무슨 목적으로 외국어를 배울지 생각해 볼 것
- 영어학습 vs 영어습득(의사소통)
- 영어학습의 목표 설정
ㅇ 조기영어교육 → 적기영어교육, 의사소통 위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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